Section 14.1: 원격 서버에 ssh 접속하기

서버에 접속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에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SSH 를 사용할 수 있다.

# ssh -p port user@server-address
  • port - 서버가 ssh 를 위해 열어놓은 (listening) 포트 (기본 포트 : 22).
  • user - 서버에 존재하며 SSH 권한을 갖고있는 사용자여야 한다.
  • server address - 서버의 IP/Domain 주소.

실제 상황과 유사한 예제를 위해,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만드는 상황을 가정하여 보자. 웹사이트를 호스팅하도록 할 회사로부터 서버 주소는 web-servers.com 이며 설정된 접속 포트는 2020 이고 사용자의 계정 이름은 usr1 이 할당되어 서버에 SSH 권한을 가진 사용자로 추가가 완료되었다고 연락을 받았다고 하자. 이러한 경우에는 SSH 명령어를 아래와 같이 입력할 수 있다.

# ssh -p 2020 usr1@web-servers.com

만약 원격 시스템상의 사용자 계정 이름이 로컬 클라이언트상의 계정 이름과 동일할 경우에는 사용자 이름 부분을 생략 가능하다.

따라서, 만약 서버와 클라이언트 두 시스템상의 사용자 이름이 모두 usr1 라면 usr1@web-servers.com 대신에 간단히 web-servers.com 와 같이 입력할 수 있다.

만약 접속하고자 하는 서버가 사용자의 시스템에서 바로 직접 접속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, 사용자가 접속 가능하면서도 대상 서버로의 접속도 허용되어 있는 또다른 서버를 경유하여 접속하도록 도와주는 ProxyJump 옵션을 통해 접속을 시도해 볼 수 있다.

# ssh -J usr1@10.0.0.1:2020 usr2@10.0.0.2 -p 2222

위 명령어는 서버 10.0.0.1 (ssh 포트 2020 로 동작) 을 경유하여 10.0.0.2 서버 (ssh 포트 2222 로 동작) 에 접속할 수 있게 해준다. 물론 당연히 사용자는 두 서버 모두에 계정을 보유한 상태여야 한다. 또한 -J 옵션은 OpenSSH 버전 7.3 부터 사용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여야 한다.

본 문서는 Linux Notes for Professionals (라이센스:CC-BY-SA) 를 한글로 번역한 문서입니다. 번역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내용은 원본 문서를 참고하세요.

[출처] https://books.goalkicker.com/GitBook/

반응형

+ Recent posts